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20대 저축 비율 - 남들은 '이만큼' 저축한다.

by GridJy 2022. 7.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일상을 바꾸는 힘 Gridy입니다.

 

직장인이 되어 사회에 첫 발을 내디딘 분들이 월급을 받기 시작하면 곧 주변에서 돈 관리에 대한 잔소리가 들려오기 시작합니다. '돈을 모아놓아야 한다.', '월급의 절반은 저축해라.', '나이 들 수록 돈 모으기 힘들어진다.' 등등...

 

하지만 이제 막 돈을 벌기 시작한 사회초년생 입장에서는 내가 얼마나 저축해야 하는지 내 생활비가 어느 정도 소비되는지 금방 파악하기 힘듭니다. 자취를 하시는 분들은 생활비 지출이 비교적 클 수도 있고 학자금이나 전세자금 등 대출이 있으신 분도 계실 겁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나와 비슷한 사람들은 얼마나 저축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식으로 저축하는 것이 좋은지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20대들은 이만큼 저축한다.

한 매체는 설문조사를 통해 20대들의 월급 저축 비율을 조사했습니다. 해당 설문조사 결과 20대 중 월급의 절반 이상을 저축하는 비율은 18%로 집계되었는데요. 아무래도 직장인과 대학생이 공존하는 연령대인 만큼 저축 비율이 크게 높지 않게 나온 것 같습니다. 월급의 41~50%, 31~40%를 저축하는 비율은 각각 12.6%라고 합니다. 

 

또 다른 설문조사에서는 20대 청년 4명 중에  1명은 한 달에 한푼도 저축을 하지 못하고 있으며, 청년 월 생활비로는 약 112만 원가량이 지출된다고 합니다. 또한 20대 평균 저축액은 776만 원(매달 약 65만 원)을 저축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얼마나 저축하는게 좋을까

연 소득 실 저축액 이상적인 저축액
1200만원 ~ 2400만원 31만원 106만원
2400만원 ~ 3600만원 56만원 108만원
3600만원 ~ 4800만원 85만원 133만원
4800만원 이상 120만원 162만원
평균 70만원 123만원

위 표는 연소득에 따른 이상적 저축액과 조사 결과에 기반한 실 저축액에 관한 표입니다.

 

그렇다면 사회초년생은 얼마나 저축하는 것이 좋을까요? 개개인의 사정에 따라 다르겠지만 크게 자취를 하는지 하지 않는지로 나누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1. 부모님과 함께 거주하는 경우

이러한 경우에는 부모님과 함께 생활하기 때문에 월세와 식비 등의 지출이 크게 부담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세후 월 200만 원 정도의 수입을 기준으로 월급의 50% 정도는 저축을 하고 나머지 금액으로 소비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저축액은 투자에 활용하기보다는 안정적인 적금을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적금을 가입할 때도 100만원을 하나의 적금 상품에 적립하는 것이 아닌 50만 원, 30만 원, 20만 원 이렇게 분할하여 저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만 한 번씩 목돈이 필요한 상황이 닥쳤을 때, 필요한 금액에 맞는 적금만 해지하고 나머지 적금은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금을 통해 어느정도 목돈이 생겼다면 투자를 시작해도 좋습니다. 가장 손쉽고 친숙한 투자 수단인 주식을 활용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만약 1000만 원의 금액이 있는데 이를 전부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투자를 진행할 때에는 항상 일정 금액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테면 주식 6 : 4 현금 같은 식으로 말이죠.

 

현금과 주식의 비율은 경기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절하시면 됩니다. 요즘같은 불황에서는 현금 보유 양이 중요하므로 주식 3 : 7 현금 혹은 주식 4 : 6 현금 등으로 현금의 비중을 높이고 경기가 풀리면 주식의 비중을 높이는 식으로 유연한 투자를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주식을 매수할 때도 목돈을 한 번에 집어넣는 것이 아닌 단계적인 분할 매수가 필요합니다. 

 

20대의 소액 재테크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2022.07.12 - [재테크] - 사회초년생 소액 재테크 종류 - 200만원 이하

 

사회초년생 소액 재테크 종류 - 200만원 이하

안녕하세요 여러분!! 일상을 바꾸는 힘 Gridy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재테크 시작을 망설이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초기 자금, 즉, 시드머니가 없어서 인데요. 사실 돈이 생겼을때 하는 것이 아니라

casecj.tistory.com

 

 

2. 자취를 하는 경우

자취를 하는 경우 (월세, 공과금, 전세대출 이자 등을 본인이 부담하는 경우)를 따져보면 저축액은 현저하게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이 경우 사회초년생 평균 월급을 받는다는 가정하에 애초에 저축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고정 지출을 먼저 계산해 봅니다. 예를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수입은 마찬가지로 200만 원으로 가정하겠습니다.

  • 월세(혹은 전세대출 이자) : 50만원
  • 공과금, 관리비 : 10만 원
  • 식비 : 30만 원
  • 통신비 : 10만 원
  • 교통비 : 10만 원
  • 생활비 : 20만 원

계산해 보면 대략 130만 원 정도가 고정 지출로 소비됩니다. 혹시 모를 비상금 20만 원을 제하면 한 달에 약 50만원 정도를 저축할 수 있습니다.

 

자취를 하고 있다면 이렇게 먼저 나의 생활과 성향에 따른 고정지출을 먼저 따져보고 내가 한달에 저축할 수 있는 금액이 얼마인지 계산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나에게 하는 투자를 멈추지 마라

빠듯한 저축 계획을 잡을 때 빠지면 안 되는 부분이 바로 나에 대한 투자, 즉, 자기 계발비입니다. 한 달 수입의 10% 정도는 자기 계발비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재테크에 성공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월 수입의 증가입니다. 따라서 월 수입을 늘리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고 자기 계발을 해야 합니다.

 

주제는 어떤 것이던 상관없습니다. 블로그, 유튜브, 마켓, 부업, 혹은 스펙업 등 다양한 방향 중 하고 싶은 것을 하면 됩니다. 지금 하는 자기 계발비가 나중에 몇 배의 수입으로 돌아온다는 것을 잊지 말고 스스로의 발전에 소홀하면 안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